나 말고, 다른 직장인 투잡 블로그 수익은 얼마일까?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 2020

 

흥미로운 보고서가 나와서 공유하고 싶은 마음으로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바로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에서 발간한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 2020>입니다.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 2020

 

신한은행 내부에서는 이 보고서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표본 대상이 전국 만 20세부터 64세까지 경제활동자 1만명을 대상으로 한 금융생활 실태조사여서 조사 규모도 크고, 방법도 신뢰할 수 있는 자료라고 판단됩니다. 

 

좋은 자료인데, 인용되어 생산되는 콘텐츠가 크게 없는 것 같아 제가 보고서를 보고 흥미로웠던 주제를 몇 가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2020년 투잡족의 현황과 개요

우리 본업과 부업, 즉 두 가지 이상의 업을 가지는 것을 투잡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렇게 두 가지 이상의 업을 유지하는 사람이  2018년 8.1%였는데, 2019년에는 10.2%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투잡 현황과 개요

다른 직장인들은 왜 투잡을 할까요? 

대표적인 사유는 우리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듯 생계형 투잡입니다.    투잡을 하는 사람 중 65.7%가 생계형에 속했습니다. 두번째부터는 저도 흥미로운데,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투잡을 하는 유형 11.8%, 본인의 역량 향상 및 창업, 이직, 노후 준비를 위해 투잡을 하는 자기개발형 유형이 11.7%, 본인의 관심 분야와 관련이 있어 투잡을 하는 취미형 투잡족이 10.8% 였습니다. 

 

다른 직장인들은 왜 투잡을 할까요

그러면 직장인들은 투잡으로 어떤 일을할까요? 

우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생계형 투잡족의 경우, 대리운전, 택배, 배송기사와 같은 업종이 제일 많았습니다. 고정적인 시간이 투입되는 대신, 일한 만큼은 고정 수익이 보장되는 직군입니다. 

 

여가형의 경우 학원 등 파트타임 강사, 재택부업, 크리에이터/블로거 순이었고, 자기개발형의 경우 역시 본인의 역량 개발과 연계된 경향이 강했습니다. 통/번역, 취미/재능거래튜터, 온/오프라인 창업 순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취미형의 경우 취미재능 거래 튜터, 크리에이터/블로거, 학원등 파트타임 강사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장인들은 투잡으로 어떤 일을할까

그래서, 다른 직장인들은 투잡으로 얼마를 벌고 있을까요? 

궁금하셨죠?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 2020에 따르면, 투잡족의 월 평균 부업 소득은 54만원이었습니다.   또한 월 평균 54만원의 부업 소득을 벌기 위해 45.5시간의 부업 근로시간을 할애하고 있기에, 부업의 시급은 1.2만원 정도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한달 45.5시간을 부업에 할애하기에 원잡족 보다는 매일 1시간 30분씩 더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 2020> 자료를 토대로 블로그 부업을 시작하시는 단계라면 부업의 목적을 다시 한 번 돌아보시고, 목표 수익과 시간 투입량을 설정하실 때 해당 자료를 참고해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 한 걸음 한 걸음 내딛으시기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포스팅의 기초 자료로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 2020>를 참고했습니다. 보고서 전문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파일을 클릭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2020 신한은행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pdf
3.83MB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