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용어 정리 (CPC, CPA, CPI, CPS 뜻)

CPC, CPA, CPS? 마케팅 세계의 언어 익히기 

어떤 분야에 새로 입문하거나, 평소 가보지 않았던 해외를 방문하게 되면 제일 먼저 해야하는 것은 그 세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익혀야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분야도 동일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온라인 광고 시장의 한 부분으로, 온라인 마케팅 세계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PC와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 용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블로그 수익 형태와 관련된 용어 (마케팅 비용 관련 용어) 

CPC, CPA 등의 용어, 부업으로 블로그를 시작하신 뒤에 각종 성과보상형 마케팅 플랫픔을 알아보시다보면 많이 접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마케팅에서 CPX가 붙으면 무조건 'Cost Per OOO’의 약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CPC

Cost Per Click의 약자입니다. 1번의 클릭 당 수익이 발생하는 마케팅 행위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되고 있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를 블로그 이용자가 1회 클릭했고, 저에게 500원이 수익이 발생했다면, 그 광고는 CPC 형태이며 클릭당 비용은 500원이 되는 것입니다. 

 

CPA

이 단어를 듣는 순간 회계사를 생각하셨다면, 마케팅 용어 공부에 힘쓰셔야 합니다. CPA는 Cost Per Action의 약자입니다. 앞서 CPC의 경우 1번의 클릭 당 비용이 발생했다면, CPA는 광고의 목적에 적합한 이용자의 행동이 발생해야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입니다. 요즘에는 광고주의 이벤트 참여, 고객 정보 수집을 필요로 하는 광고에서 많이 진행하는 광고 유형입니다. 

 

근래 온라인 광고 시장의 볼륨이 크게 성장면서 CPS, CPI 등으로 용어가 세분화되었지만, CPS와 CPI도 잠재고객이 광고주의 광고 목적에 부합한 행동(상품판매 또는 어플 설치)을 해야 광고비용이 발생하는 구조라, 큰 의미에서는 CPA의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CPS 

Cost Per Sale의 약자입니다. 상품 판매 당 비용이 발생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CPS 마케팅 플랫폼으로는 쿠팡에서 운영하고 있는 쿠팡파트너스와 다양한 제휴사를 확보하고 있는 링크프라이스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품 판매 당 0.5~5% 정도의 CPS 수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PI  

Cost Per Install의 약자입니다. 모바일 시장의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등장한 마케팅 유형입니다. 나의 콘텐츠를 보고 고객이 어플을 설치하는 행동을 했을 때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는 구조입니다. 수많은 어플들이 세상에 쏟아져 나오면서, 내가 만든 앱을 고객들에게 전달해야하는 니즈가 발생했습니다. 그렇게 신규 앱을 제작한 회사들은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해 CPI 광고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코스트와 관련된 마케팅 용어 정리

Cost, 가지려는 자와 지키려는 자

오늘은 블로그 마케팅 세계의 용어 중 제일 중요한 부분인 블로그 수익 형태와 밀접한 용어를 살펴봤습니다. 해당 마케팅 용어들은 저와 우리 블로거 입장에서는 수익이고, 또 이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이 지속하고 있습니다. 

 

반면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이 모든 것이 광고 비용입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이러한 비용의 지출을 좀 더 합릴적이고, 효율화할 수 있는 부분을 찾고 개선하는 활동들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노력들이 모여, 온라인 광고 시장의 생태계를 이룬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고객의 행동과 관련된 마케팅 용어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