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을 위한 마케팅 용어 정리 (DAU, WAU, MAU 뜻)

지난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운영에 있어 CPC, CPA, CPI, CPS 등 비용(블로거에 있어 수익)과 관련된 용어를 살펴 봤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는 블로그 운영에 있어 기본이 되는 서비스 이용자, 즉 블로그 콘텐츠 이용자와 관련된 온라인 마케팅 용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서비스 이용자와 관련된 용어 (블로그 포스팅 중심으로) 

온라인마케팅 용어, 서비스 이용자 관련 용어 정리

기본적으으로 온라인 마케팅 용어에서 O(땡) AU로 끝나는 단어들은 Acitve User의 약자로, 사용자와 관련된 단어입니다. 어떤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에서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뜻합니다. 개별적으로 단어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DAU 

Daily Active User의 약자로, 하루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활성 이용자를 의미합니다.  

 

WAU 

Weekly Active User의 약자입니다 주 단위로 어플이나, 웹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는 활성 이용자를 의미합니다. 

 

MAU

Monthly Active User의 줄임말로, 월간 활성 이용자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부서나,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 지표와 매출액, 거래액 지표는 반드시 리포팅에 반영되게 되어 있습니다.  

 

Organic User 

보통 올가닉 유저라고 읽고, 이야기합니다. 어플이나 웹서비스 또는 기업의 프로모션에 있어 자연적으로 유입되거나, 이용하는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올가닉 유저를 산출할 때는 전체 이용 중 광고 또는 마케팅 활동으로 인입된 이용자 각 고객별 유입을 분리해 산출하거나, 전체 이용자 중 마케팅 활동으로 인입된 증분을 빼주는 방식 등으로 산출합니다. 

 

UV

Unique Vistor의 약자입니다. 유니크한 방문자라고 생각하시면 편하며, 중복되지 않은 순 방문자 수를 의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방문자수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PV 

Page View의 약자로, 페이지 조회 횟수를 의미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의 입장에서는 내 포스팅이 조회된 수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가 제공하는 통게 메뉴의 조회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운영의 관점에서 마케팅 용어 정리

DAU, WAU, MAU를 왜 알아야 할까요?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합니다. 부업이나, 전업으로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블로거는 포스팅 작성에 나의 노동시간을 투입합니다. 하나의 포스팅으로 누군가는 0원을, 또 누군가는 1,000원을, 또 다른 누군가는 1,000,000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어떤 차이일까요? 블로거가 포스팅으로 올리는 수익은 지난 번 코스트 용어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CPA, CPS, CPI 형태의 마케팅 행위의 결과입니다. 몇 년간의 관리로 콘텐츠 이용 고객에게 신뢰를 쌓아온 블로그라면, 수익으로 이어지는 몇 가지 장애물을 극복하기 쉽겠지만 이 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은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거나, 또 근래에 블로그 수익화에 관심이 생긴 블로거일 것입니다. 

 

포스팅을 하려는 소재 서비스의 AU 활성 이용자를 고려해 내가 집중해 포스팅할 서비스를 정하면 수익이 발생할 확률과 포스팅 당 수익이 확연하게 올라갑니다. 이부분은 <쿠팡 파트너스, 지금이라도 가입하고 시작하세요> 포스팅으로 조금 더 세부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Organic User, UV, PV를 왜 알아야 할까요?

 

블로거 관점에서 오가닉 유저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이웃의 수,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구독자 수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내가 포스팅을 발행하면, 자연스럽게 와서 보는 사람입니다. 나의 블로그 콘텐츠를 좋은 퀄리티로 유지해야하는 이유입니다.

 

퀄리티가 좋은 컨텐츠는 계속해서 보고 싶을테니, 구독자나 이웃이 많아집니다. 많아진 구둑자와 이웃은 자연스럽게 오가닉 유저로 내 블로그로 돌아옵니다. UV와 PV를 보시면서 “어, 오늘은 이만큼의 방문자가 들어왔었구나”에서 멈추시면 안됩니다. 1명의 방문자가 1개의 페이지만 조회하고 나가지 않고, 1명의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서 여러개의 다른 글들을 읽고 싶게끔 포스팅의 퀄리티를 고민하고, 만들어내야 합니다. 

 

우리가 작성하는 글, 블로그 포스팅의 목적은 검색 엔진의 상위노출에만 반영되기 위함이 아닙니다. 결국 블로그 방문자들이 소비하고 싶은 컨텐츠를 제공해 주는 것에 목표를 두시고 블로그를 운영하시면, 분명 좋은 성과가 있을 거라 믿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마케팅에서 사용자 행동과 관련된 용어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