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의 성장과 블로그가 여전히 매력적인 이유

광고 시장의 성장 동력, 모바일 광고

내가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활용하는 SNS 플랫폼 서비스들

국내 광고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많게는 5.7% 적게는 3.2% 국내 광고 시장의 볼륨은 커져 2020년에는 국내에서 광고비용으로 총 14조 5천억원 정도가 집핼될 예정입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국내 광고시장, 출처: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매우 흥미로운 점은, 국내 광고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티비와 같은 방송 광고를 비롯해 대부분의 광고 채널은 광고비 매출이 지속적으로 매해 감소하고 있는데, 광고비의 총액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통 광고 매체의 광고비 매출 현황, 출처: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꺽은선 그래프로 보면 좀 더 드라마틱한 결과 감상이 가능하다, 출처: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그 이유는 바로 온라인, 모바일 광고의 엄청난 성장세 때문입니다. 매년 20% 가까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2018년 온라인 광고 시장은 5.7조원 규모였습니다. 2019년에는 6.5조원으로 성장했고 2020년에는 7.3조원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온라인 광고에서도 PC 광고의 하락세와 모바일 광고의 증가세를 보시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우리가 어디에 집중해야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PC, 모바일) 광고비 현황, 출처: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해당 포스팅의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행한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를 기반으로 했으며, 해당 보고서를 전문으로 이용하고 싶은 분은 이곳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시장이 모바일로 빠르게 전환되는 이유

 

PC 모바일 광고시장 매출액과 구성비 현황, 출처: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시장 재편의 중심에는 항상 ‘고객’이 있습니다. 광고 시장은 태생적으로 고객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찾아가, 광고를 본 고객이 액션을 취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고객은 스마트폰 안에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의식주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광고주 마저 더 이상 기존의 브랜드 개선, 인지도 향상과 같이 애매모한 목표를 쫓아가지 않습니다. 모바일 광고를 통한 고객의 인입, 체류시간, 페이지뷰, 이탈률, 구매전환률, 광고비용 대비 고객획득 비용 등 다양한 요소를 수치화한 퍼포머스 마케팅이 가능한 모바일 시장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해 왔습니다. 고객과 광고주이 함께 만든 모바일 광고 시장으로의 빠른 전환은 블로거에게는 또 한 번의 기회의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이용자는 늘었지만, 연령층과 이용목적 잘 살펴야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내고 계시분들은 많고, 또 그 수익이 엄청나다는 것에 대해 부러움이 있습니다. 다만, 저와 같이 이제 막 모바일 광고 시장의 망망대해에 진입한 분들은 지난 번 포스팅으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나에게 맞는 채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 매체별 이용 이유 리서치 결과, 출처: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

 

요즘 대세 채널인 유튜브의 경우에는 최근 구글에서 CPM 광고 단가가 낮아지는 일이 있었는데요. 저는 이 부분에 대해 유튜브 컨텐츠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이용 목적에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뷰의 경우, 우리가 직관적으로 예상할 수 있듯이 2018년 대비 2019년 사용자는 큰 폭으으로 증가했습니다. 다만 유튜뷰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고객의 목적을 살펴보면 흥미롭고 유용한 콘텐츠를 이용하고 싶은데, 그 이유는 나의 시간을 때우기 위해서로 요약됩니다.

 

더 중요한 부분을 보면 현재 시점의 유튜브 콘텐츠의 주요 고객은 10대와 20대가 압도적으로 많은 점입니다. 향후 10년 뒤 지금의 유튜브 이용 고객들이 소비 경제의 중심에 있겠지만, 아직 모바일 광고에 적극적인 지출로 반응하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지금의 잠재고객 행동 전환은 포털 가능성이 높다

 

잠재고객의 정보 탐색 이용 사이트 현황, 출처: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

소비에 적극적인 30, 40대 잠재고객층은 풀어 이야기하면, 우리와 같은 블로거가 생산한 포스팅과 광고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세대입니다. 따라서 3040세대가 어디서 정보를 취득하며 살펴보고, 정보 취득의 결과가 블로그 수익화로 마침표를 찍을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자(블로거,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이끌어줘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사진과 글 텍스트를 선호하는 경향은 눈 여겨 봐야할 대목입니다. 출처: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

정보 탐색 시 이용하는 사이트는 연령과 성별을 붊룬하고 네이버가 국내 시장에서는 앞도적인 이용률을 보입니다. 다만 3040세대에서는 다른 세대보다 좀 더 높은 이용률을 보입니다. 3040대 분의 지갑과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3040세대가 원하는 주제로 네이버 블로그로 뛰어드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주요 고객으로 여성을 대상으로 타케팅을 하셨다면, 사진이나 글로 이뤄진 콘텐츠를 선호한다는 것에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50대를 공략한다면 다음의 플랫폼을, 10대를 공략해 롱텀 전략을 취하신다면 구글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주요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해당 포스팅은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를 기반으로 했으며, 해당 리포트를 전문으로 이용하고 싶은 분은 이곳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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